본문 바로가기

살아보는 여행

스페인 해외여행 필수앱: 인천공항 스마트 패스, 구글맵, 트래블 월렛, 마이리얼트립

728x90
반응형

 

 

3년간의 코로나 시기 끝나면서, 해외여행에 대한 소비 심리가 되살아 나고 있습니다. 2023년 10월까지 한국관광공사의 발표에 따르면, 해외여행을 다녀온 관광객은 1,823만 8,428명에 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2023년에는 해외여행객은 2,000만명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론 2019년과 비교하면 64%, 1월~10월까지 누적으로 72% 수준으로 코로나 이전에 비해서는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이라고 여행업계에서는 평가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있어서, 2024년도 해외여행 소비 심리가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점점 해외여행을 가고 싶은 심리는 커지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스페인을 2주간 여행을 통해서, 그 동안 여행산업과 접목되고 있는 테크산업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빠르게 입국 수속하기

 

우리나라처럼 입국, 출국 수속이 편리한 공항이 많지 않다는 것을 해외공항을 자주 방문하신 분들이라면 느끼실 것 같습니다. 이번에 인천공항은 더욱 편리한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2023년 7월 10일부터 도입한 스마트패스는 출국장 입구에서 보안검색대까지 들어가는 부분을 안면인식을 통해 빠르게 입장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라고 합니다. 지문인식, 얼굴 바이오 생체정보를 통해 출국심사 하는 것은 대부분 등록을 하신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인천공항 스마트패스앱을 다운 받아서, 여권정보를 등록하시면 공항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많이 단축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마트패스 서비스는 셀프체크인을 하고 백드랍 예약까지 하면 티겟팅하고 캐리어 수화물 보내는 시간까지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스마트패스 등록을 해서, 백드랍 예약까지는 활용해 보지 못했지만, 나중에는 스마트패스 서비스를 꼭 이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후 해외여행 가시는 분들이라면, 스마트패스 등록은 필수적으로 해두시는 좋을 것 같네요. 

 

 

출처: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등록방법



 

더욱 풍성해진 구글맵

여행가기전에 구글맵에서 가고 싶은 곳 찾고, 저장해두기

 

코로나 이전에도 해외여행에서 구글맵(Google Map)은 참으로 편리한 도구였습니다. 커다란 지도, 안내 책자를 가지고 다니던 여행에 비해서는 스마트폰에 있는 구글맵으로 길을 찾는다는 부분만으로 충분히 매력적이긴 했습니다. 구글맵은 2005년에 발표를 하면서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왔습니다. 이번 스페인 여행을 통해서, 구글맵이 정말 많이 발전을 했다는 사실과 이렇게 많은 정보를 쌓아오고 있다는 점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특히 지하철 안내가 매우 편리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찾고 싶은 길을 안내주신 부분이라면, 내 위치에서 가고 싶은 장소로 가는 여러가지 방법을 보다 상세하게 안내주고 있었습니다. 지하철 같은 경우는 어떤 방향으로 지하철을 타야하는지에 대한 안내가 있다보니, 어떤 출구로 들어가야 하는지 헷갈리는 부분도 쉽게 출입구를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그리고 주변 식당에 대한 평가들로 전세계 여행자들이 평가하고 리뷰를 남기고, 주요 메뉴, 가격, 오픈 시간까지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해나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2023년 기준으로 구글맵 사용자는 20억명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190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어서, 구글맵은 해외여행에 더욱 강력한 슈퍼앱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2022년 기준 구글 전체 매출은 339조원으로 구글맵이 연간 12조(100억 달러) 규모의 수익으로 3.5%정도의 수준으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광고를 통한 수익, API 사용료, 구글맵을 통한 이루어지는 예약 결제 수수료를 통해서 매출적인 측면에서도 가능성을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마드리드는 도시가 크지 않아서, 주로 도보 이동을 하는 길찾기는 많이 사용했고, 바르셀로나의 경우는 도로 이동이 다소 예매한 경우 지하철 사용을 많이 했는데, 매우 편리한 수단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여행계획을 세울 때, 구글맵을 가고 싶은 곳, 카페, 식당 등을 미리 저장만 해두기만 하면 이제는 길을 찾는데 헤매는 시간들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페인 여행에서 구글맵 활용하기>



 

현금이 필요없는 트래블 월렛

해외에서 출금부터 체크카드로 사용하기

 

트래블 월렛(TravelWallet)은 지인 추천을 받아서, 이번 스페인 여행에서 사용을 했습니다. 일부는 유로화로 환전을 하고, 일부 비용은 트래블 월렛은 여행 경비를 이체시키고, 유로화로 환전을 했습니다. 막상 스페인 여행을 가서 느낀 부분은 유로화 현금이 거의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페인에 찾는 해외 여행객들이 많아서 그런지 대부분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트래블 월렛이 안되는 곳이 없었습니다. 트래블 월렛은 여행전에 실물카드를 신청해서, 빠르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신용카드보다는 트래블 월렛으로 충전을 하고, 환전을 해서 쓰면 매우 편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실물카드는 저희 경우는 3일만에 받을 수 있어서, 출국 전에 받아볼수 있었습니다.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일주일 정도 여유를 두고, 실물카드까지 신청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페인의 경우는 대부분 비접촉 결제 방식으로 카드단말기에 가까이 두기만 하면 결제가 되고, 앱을에서 사용금액 및 남은 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트래블 월렛과 하나은행 트래블 로그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트래블 월렛은 달러, 엔화, 유로화 환전수수료 0%, 해외결제 수수료 0%입니다. 그래서 환전에 대한 부담도 없고, 특히 유럽, 미국 지역에서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트래블 로그는 하나은행과 계좌연동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어서, 어떤 은행이라도 쉽게 계좌연동을 할 수 있는 트래블 월렛을 선택하긴 했습니다. 트래블 월렛은 45개국 환전이 가능하며, 1회 충전한도는 최소 10달러, 최대 180만원이라고 합니다. 계속 충전을 해서 사용하면 되니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사용하시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여행하고 남은 금액도 바로 원화로 환전처리를 해주어서, 편리하기도 했네요. 환전해간 유로가 많이 남아서, 오히려 은행에 가서 다시 원화로 환전하는 불편함이 있었을 정도로 이번 스페인 여행에서 트래블 월렛을 편리하게 사용했습니다. 특히 비접촉 결제방식이라서, 애플페이처럼 결제 금액만 확인하고 단말기에 가까이 하기만 하는 부분은 국내 카드결제 방식에 길들여져 있다보니, 매우 편리하게 느껴지기도 했네요. 결론적으로 스페인 여행에서 유로화로 사용을 하다보니, 동전들이 남아서 불편한 경우들이 많다보니, 트래블 월렛으로 충전해서 현금카드처럼 쓰시는게 가장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 트래블 월렛>



여행계획을 세운다면? 마이리얼트립

프라도 미술관 투어, 마드리드 왕궁 투어, 가우디 투어

 

마이리얼트립(myrealtrip)은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마드리드 왕궁투어, 가우디 투어시에 신청을 해서 사용을 했습니다. 역사, 미술, 건축은 문외한이다보니, 가이드 투어를 하는게 좋을 것 같아서 마이리얼트립 앱을 통해서 미술관 투어도 좋았지만, 왕궁 투어도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미리 예약을 하고, 마이리얼트립에서 메시지를 통해 만날 장소, 시간 등을 확인하시면 쉽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투어의 경우 대부분 날짜뿐만 아니라 오전, 오후로 시간을 선택할 수도 있고, 리뷰가 좋은 투어들을 잘 선택하시면, 현지 가이드분들을 통해 투어뿐만 아니라, 맛집 정보 등도 알려주셔서 부담없는 가격으로 반나절 정도 투어를 편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패키지 여행이 아닌, 자유여행을 하면서 마이리얼트립을 통해 투어 티켓을 활용하시면, 그냥 눈으로 보는 여행보다 여행 간 나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이리얼트립, 마드리드 & 바르셀로나 투어티켓>

 

 

여행이란 무엇일까?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되고,
자신과 세계에 대한 놀라움을
깨닫게 되는 것.

김영하 <여행의 이유>

전제. 살아보면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