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뜨는 브랜드&트렌드

유튜브 뮤직 큐레이션: 유튜브 에센셜(essential;)

728x90
반응형

 

 

 

 

유튜브 뮤직 큐레이션: 유튜브 에센셜(essential;)

유튜브를 하다보면, 감각적인 이미지에 essential;이라고 보이는 컨텐츠를 가끔 보게 됩니다. 처음에는 뭐지라는 생각을 하다가 클릭을 하면, 괜찮은 음악을 들려주고 있어서 가끔씩 이용을 하곤 하는데요. 현재 109만 구독자를 가진 채널로 성장을 했는데요. 에센셜은 NHN벅스에서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로 벅스뮤직 서비스 중 하나인 뮤직PD의 플레이리스트입니다. 2021년 11월 72만명에서 2022년 11월 현재 109만명을 구독자도 꾸준히 증가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녹스인플루언서(NoxInfluencer)

 

 

 

 

벅스뮤직만의 오리지널 컨텐츠

벅스의 뮤직PD는 나만의 뮤직 플레이리스트를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벅스의 뮤직PD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벅스 운영자의 심사를 통해 선정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벅스의 음악고수들이 선정한 플레이리스트로 좋은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벅스 뮤직PD서비스를 유튜브 채널로 운영하게 된 것이 essential;(에센셜)입니다. 벅스의 유저 큐레이션 서비스인 뮤직PD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자는 차원에서 유튜브 채널 운영이 기획되었다고 하는데요. 2019년 6월 시범 운영을 시작해서 2020년 4월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뮤직PD로 활동하는 분들에게는 매월 음악이용권 지급, 스트리밍 E포인트, 벅스뮤직PD명함, 보너스 E포인트 등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essential;(에센셜)은 필수적인이라는 뜻으로 음악이 다양한 사람들의 일상에 필수적인 요소로 스며들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네이밍이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뮤직PD서비스를 처음 출시할 때 후보로 거론된 네이밍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칫 밋밋할 수 있는 영문에 세미콜론을 추가해서 감성을 주고 싶다고 합니다.

 

 

 


유튜브에서 음악 플레이 채널들은 수익이 없습니다. 유튜브에 붙는 광고 수익은 저작권자에게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국내에서 유튜브 뮤직은 멜론뮤직 다음으로 많은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essential;(에센셜) 채널 운영은 숨겨진 좋은 음악을 발굴하고 저작권 소유자에게 광고 수익을 지급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2022년 11월 기준으로 209,399,239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인기 음원 소비를 많이 할 수 밖에 없기 하지만, essential;(에센셜) 채널을 통해 더욱 숨겨진 좋은 음악을 발굴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함께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는 측면에서도 좋은 컨텐츠 기획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 음악을 듣는 이용자들이 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벅스가 가진 오리지널 컨텐츠를 풀어낸 점도 인기를 모을 수 있는 배경이 되었을 것입니다.

 

 

 

 

 

 

 

essential;(에센셜) 힙한 브랜드로 성장 가능성

7월 1일부터 코카콜라는 essential;(에센셜)과 콜라보를 통해 일상속에서 음악처럼 짜릿해지는 마법이라는 썸머 뮤직 페스티벌을 함께 했습니다. 매주 금요일, 총 9회 콜라보 컨텐츠를 공개했는데요. 코카콜라 패키지에 QR코드를 통해 essential;(에센셜) 플레이리스트로 연결되도록 했는데요. 긍정적인 점이라면, 단지 유튜브 채널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인 코카콜라와의 콜라보를 통해 더욱 힙한 브랜드로 성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들게 했습니다. 벅스는 2020년 2월부터 운영된 대한민국 최초의 음원서비스로 NHN 계열사입니다. 하지만 위에 표에서 보는 것처럼 스포티파이에도 사용자수에서 뒤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벅스뮤직도 essential;(에센셜)처럼 힙한 브랜드로 리뉴얼이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드네요. essential;(에센셜)을 현대카드 뮤직처럼 독자적인 채널로 확장시켜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로 만들어가 보는 것도 방법일 듯합니다.

 

 

 

 

 

음악에는
기억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