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발란스는 나이키, 아디다스와는 다르게 신발에 이름이 모두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숫자로 신발을 구분해야 하는데, 인기있는 제품들은 쉽게 번호로 이해가 되기도 하지만 뉴발란스 신발의 전체를 구분하는 것이 다소 햇깔리는 경우들이 많아서, 뉴발란스 신발숫자로 어떻게 넘버링(Numbering)이 되고 있는지를 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미엄 라인: MADE IN USA, MADE IN UK
넘버링 구분에 앞서서 우선은 뉴발란스 신발은 미국, 영국에서 생산되는 라인이 있습니다. MADE IN USA & UK 메이드 라벨은 미국과 영국 내 최소 70% 이상의 노동력과 제조력이 들어갈 때 부여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모델로는 992, 990, 991, 1300, 1500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곳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것이 아니고, 제조국에 대한 프리미엄이 붙다보니 뉴발란스에 대표적인 프리미엄 라인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992, 991은 미국이냐 영국이냐에 따라 디자인은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뒤에서도 설명은 하겠지만, 번호가 높을수록 뉴발란스에서는 고가라인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992는 많이 알려진 것처럼 스티브 잡스가 키노트에서 항상 즐겨 신었던 바로 그 신발이기도 합니다.
클래식 조거 라인(Classic Jogger)
뉴발란스에 가장 대표적인 라인 중 하나인 클래식 조거(Classic Jogger)라인은 각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코닉 스타일로 클래식함과 편안함을 가진 스테디셀러 라인입니다. 574, 996, 2002, 878, 1600으로 1988년대부터 출시되어 지금까지 뉴발란스의 헤리티지를 유지하면서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클래식이라는 말처럼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뉴발란스에 대표적인 라인이기도 합니다.
뉴발란스 신발 번호별 부여된 차이점
뉴발란스 신발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 구분하시면 되는데요. 가장 앞부분에 영문은 성별에 관한 표기 방식과 신발의 용도에 대한 약자로 구분되어 붙어있습니다. 성별은 남성(M), 여성(W), 공용(U)이라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특정한 용도를 위한 신발의 경우 성별을 구분하기는 부분과 함께 스포츠 활동에 대한 약자가 추가됩니다. 하단에 보이는 것처럼 예를 들어 MR은 Men's Running을 의미하는 약자가 됩니다. ML은 Men's Leisure / Lifestyle를 의미합니다. 앞부분에 영문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BB는 농구화, GB, GS는 골프화에 붙여지는 영문약자입니다.
신발 모델명 영문 약자 | 신발 용도 |
MT | Men's Trail |
WT | Women's Trail |
MW | Men's Walking |
WW | Women's Walking |
MX | Men's Cross-Training |
WX | Women's Cross-Training |
MC/MCH/MCY | Men's Tennis |
WC/WCH/WCY | Women's Tennis |
ML | Men's Leisure / Lifestyle |
MR | Men's Running |
BB | 농구화 |
GB/GS | 골프화 |
CM/CW | 협업/에디션 |
영문 다음에 나오는 숫자는 퍼포먼스의 정도에 따른 스타일입니다. 높은 숫자일수록 퍼포먼스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기술력과 퀄리티가 좋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앞에도 언급을 했지만 미국, 영국에서 생산된 992, 990, 991, 1300, 1500도 있지만, 2002라인은 베트남 등에서 생산된 모델이지만, 프리미엄 라인에 속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세번째는 숫자는 신발의 형태(Type)은 40(컨트롤)로 안정성, 지지력, 쿠션감을 고려한 신발입니다. 50(피트니스 러닝)으로 도로에서의 훈련이나 실내 운동을 위한 러닝 목적의 신발 형태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뉴발란스 신발에 적용된 마지막 두개의 숫자는 하단과 같은 용도를 고려한 유형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00은 시합용으로 특별한 경기에서 스피드와 퍼포먼스를 필요하기 때문에 붙여진 숫자의 의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뉴발란스 제품명의 마지막 숫자에 대한 부분은 하단에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v6과 같은 마지막 영문은 버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컬러의 영문 약자가 적용되기도 합니다.
숫자 | 구분 | 세부 스펙 |
10 | 트레킹 | 거친 오프로드, 가벼운 트레킹, 접지력 |
40 | 컨트롤 | 안정성, 지지력, 쿠션감 제공 |
50 | 피트니스 러닝 | 도로 훈련 또는 실내 운동 |
60 | 안정성 | 쿠션과 편안함, 낮은 아치를 위한 안정성 (예:860) |
70 | 가벼운 안정성 | 더 빠른 속도를 위한 러너(예:770) |
80 | 중립 | 장거리 러너용, 쿠션닝화(예: 1080) |
90 | 스피드 | 뛰어난 착용감, 속도를 위한 러너 (예: 890) |
00 | 시합용 | 특별한 시합용, 스피드, 퍼포먼스 |
예외도 있는 뉴발란스 모델명
나이키처럼 제품별로 이름이 있지 않기 때문에 뉴발란스는 뉴발란스 992, 뉴발란스 327과 같은 숫자로 불리우는데요. 처음에는 구분이 좀 어려운 부분이 있었으나, 위에 예를 든 것처럼 <MR1080v6>을 하나씩 보면 MR은 Men's Running을 10은 퍼포먼스 레벨을 80은 장거리 러너용 쿠션화라는 것을 구분할 정도만 이해하면 전체적인 뉴발란스 신발에 대한 숫자는 이해를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외에 넘버링이 적용되지 않은 퓨어셀(FuelCell SC Elite v3)은 이름을 가진 제품도 있긴 합니다. 위에 설명한 방식으로 모든 제품이 동일한 방식으로 넘버링이 되지 않는 제품도 있는데요. 990은 1978년에 발매 당시 1000점 만점으로 990점이라는 의미에서 990으로 명기가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최근까지 인기를 얻었던 327은 1970년 제작한 320과 355를 이어간다는 의미에서 327이라는 넘버링을 부여했다고 합니다.
무신사 뉴발란스 월간 인기순위를 보면 2002, 574, 878 모델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574모델은 앞에서 소개한 것처럼 뉴발란스 클래식 조거 라인으로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 뉴발 입문을 574로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무엇보다 뒤틀림 없이 발목을 잘 잡아주면서 편안하고 가벼워서 매우 만족했던 모델이기도 하네요. 그리고 크림은 리셀마켓이다 보니, 아무래도 희소성이 있는 991UK, 993USA, 2002 등 고가 라인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난해 2022년 뉴발란스는 연매출 7000억을 돌파하며, 백화점에서는 아디다스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선 기록도 있다고 합니다. 2021년 6000억, 2020년 5000억으로 연매출도 역대급으로 성장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08년 이랜드월드가 미국본사와 국내 독점 계약을 맺을 당시 연 매출이 250억 수준이었던 것으로 생각하면 14년만에 30배 가까운 성장을 거듭하며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컬러풀하지도 않고, 무난하기까지 하다고도 할 수 있지만, 해마다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는 것을 보면 뉴발란스의 인기가 올해도 계속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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